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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의소식852 20-03-25 06:20
본문
그리고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은 중앙부처,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을 대상으
로도 지식재산 기초지식 및 실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. 이러한 타부처 공무
원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지식재산 교육도 국내에서 다른 유관기관들이
운영하지 않는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이 유일하게 이를
담당하고 있다. 하지만 현재로서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의 교육 프로그램 중에
서 타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은 인원 비율 기준으로 전체의 약
3.0%에 불과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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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록 이 판결에서는 산업상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보지 아니하는 의
료행위 발명의 요건에 행위 주체를 명시하여 판단하고 있지는 아니하지
만, 암묵적으로나마 그러한 의료행위는 그 행위주체가 의료인이어야 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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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고 보고 있는 듯하다고 해석할 여지를 남기도 있는 것도 사실이라 생
각된다. 그런데 아래에 소개할 “편작온구기 사용 치료방법” 사건을 보
면 우리나라 법원 역시 유럽 실무에서와 마찬가지로 특허의 대상적격이
있는 것으로 인정하지 아니하는 의료행위 발명에서 그 행위를 수행하는
주체가 반드시 의료인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고 해석하고 있는 것이 분
명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. 이하에서 상술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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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림 95 몬산토코리아의 주요 품목별 품종보호 출원 동향 (농기평, 2014)
국내업체들 중 어느 정도의 기술력과 자금력을 가진 업체로는 농우바이오와 동부팜한
농이 대표적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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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정명 교육대상 교육기간 교육횟수 기당 인원 총인원 연인원
실
무
심사사례 연구(기초) 신규심사관 과정을 이수한 심사관 3일 1 30 30 90
심사사례 연구(심화) 중견심사관 과정을 이수한 심사관 3일 1 30 30 90
심사지도 중견심사관 과정을 이수한 심사관 2일 1 60 60 120
심결 판례 연구 심판소송제도과정을 이수한 심사관 3일 1 50 50 150
명세서 및 청구범위해석 특허청 특․실 심사관 2일 1 50 50 100
특실 심사기준 핸드북 독회 특허청 특․실 심사관 3일 1 30 30 90
선행기술조사 특허청 공무원 3일 1 30 30 90
PCT심사(기초) 특허청 공무원 2일 1 30 30 60
PCT심사(심화) 특허청 공무원 2일 1 30 30 60
국제상표 특허청 공무원 1일 1 20 20 20
방식담당자 역량향상 특허청 6급 이하 공무원 2일 1 20 20 40
CPC 분류심사 특허청 특․실 심사관 1일 1 20 20 20
CPC 분류검색 특허청 특․실 심사관 1일 1 20 20 20
니스(NICE) 상품 분류 이해 특허청 상표 심사관 2일 1 20 20 40
디자인 물품 분류 이해 특허청 디자인 심사관 1일 1 20 20 20
산업디자인 특허청 디자인 심사관 2일 1 20 20 40
STN 검색 특허청 특․실 심사관 2일 1 20 20 40
법
률
과
정
18개 과정 교육대상 - 20 - 920 3,480
특허법(이론) 특허청 공무원 5일 2 100 200 1,000
특허법(쟁점과 사례) 특허청 공무원 3일 1 50 50 150
특허법(이슈 및 쟁점토론) 특허청 공무원 2일 1 40 40 80
상표법(이론) 특허청 공무원 5일 2 70 140 700
상표법(쟁점과 사례) 특허청 공무원 3일 1 40 40 120
상표법(이슈 및 쟁점토론) 특허청 공무원 2일 1 40 40 80
디자인보호법(이론) 특허청 공무원 5일 1 50 50 250
디자인보호법(쟁점과 사례) 특허청 공무원 3일 1 40 40 120
법
·
제
도
법
률
과
정
디자인보호법(이슈 및 쟁점토론) 특허청 공무원 2일 1 40 40 80
민사소송법(이론) 특허청 공무원 5일 1 30 30 150
민사소송법(쟁점과 사례) 특허청 공무원 3일 1 30 30 90
민사소송법(이슈 및 쟁점토론) 특허청 공무원 2일 1 30 30 60
민법의 이해 특허청 공무원 5일 1 30 30 150
지식재산권과 민법 특허청 공무원 3일 1 30 30 90
민법기초 특허청 공무원 2일 1 30 30 60
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의 이해 특허청 공무원 3일 1 30 30 90
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법(쟁점과 사례) 특허청 공무원 3일 1 40 40 120
저작권법의 이해 특허청 공무원 3일 1 30 30 90
직
무
역
량
직
무
105개 과정 교육대상 - 102 - 3,080 6,470
신규공무원 직무 교육 신규 및 전입 공무원 5일 1 20 20 100
신지식재산권 특허청 및 관련부처 공무원 2일 1 20 20 40
지재권 전문교수 양성 특허청 공무원 3일 1 20 20 60
지재권 기술 사업화 특허청 공무원 2일 1 20 20 40
해외 특허 제도 특허청 공무원 2일 2 40 80 160
해외 상표·디자인 제도 특허청 공무원 2일 1 20 20 40
영문명세서 해석 및 지재권영어 특허청 공무원 2일 1 20 20 40
홍보기획 역량향상 특허청 공무원 2일 1 20 20 40
문서작성능력향상 특허청 공무원 3일 1 20 20 60
디지털카메라와 포토샵의 활용 특허청 공무원 2일 1 20 20 40
동영상 제작과 활용 특허청 공무원 3일 1 20 20 60
전자출원 시스템 특허청 공무원 2일 1 20 20 40
한글 특허청 공무원 3일 1 30 30 90
워드 특허청 공무원 3일 1 30 30 90
엑셀 특허청 공무원 3일 1 30 30 90
파워포인트 특허청 공무원 3일 1 30 30 90
자체어학(13과정) 특허청 공무원 3개월 4 100 400 1,200(3일)
전화 외국어 특허청 공무원 3개월 3 170 510 500(1일)
심사관 해외훈련(22개 과정) 특허청 공무원 1~4주 22 미정 70 720
기
술
심사관 신기술 교육(56개 과정) 특허청 심사관
1~3일
(협의)
56 30 1,680 2,97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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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정명 교육대상 교육기간 교육횟수 기당 인원 총인원 연인원
타부처
공무원
4개 과정 교육대상 - 9 - 360 880
지식재산의 이해 중앙부처, 자치단체 등 모든 공무원 3일 3 40 120 360
지식재산 경영전략 중앙부처, 자치단체 등 모든 공무원 2일 3 40 120 240
공무원 직무발명 실무 중앙부처, 자치단체 등 모든 공무원 2일 2 40 80 160
브랜드 관리 실무 중앙부처, 자치단체 등 모든 공무원 3일 1 40 40 120
공무원
ㆍ
일반인
1개 과정 교육대상 - 5 - 150 300
찾아가는 지식재산 맞춤형
중앙부처, 자치단체, 기업, 연구소 등
지식재산에 관심 있는 기관
1~3
(협의)
5
(수시)
30
(협의)
150 300
[표 3-2-2]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의 2018년 타부처 공무원 집합교육 운영계획
(2) 타부처 공무원 연수
국제지식재산연수원은 다른 중앙부처의 공무원이나 지방자치단체의 공무
원들을 대상으로도 지식재산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ㆍ운영하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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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) 브랜드와 지식재산권 과정 신설
(가) 현황 및 문제점
현재 국제지식재산연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‘지식재산경영전략’과정과
‘브랜드 관리 실무’과정은 서로 중복되거나 유사한 교과내용이 많고, 브랜
드 관리실무 과정의 경우 브랜드 개발에 관한 내용이 누락되어 있는 등 과
목의 취지와 맞지 않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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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사례 2] 특허출원을 선행한 경우
한국특허등록제10-0876971호 “식물 신품종 로얄채 및 그 육종방법”의 경우 2007년 04월 13일에
출원하여 2008월 12월 24일에 설정등록 되었고, 동 출원인은 동일품종에 대하여 2009년 04월 02일에
품종보호출원 하여 2011년 04월 11에 등록 결정되었다. 품종보호출원의 경우 비록 출원일 전 특허내용
이 공개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품종의 상업적 이용이 없어 신규성이 문제되지 않은 경우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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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사관이라도 계속 같은 업무만 하는 것이 아니라 특허관으로 갈 수도 있는 것이며, 기계
적인 내용만 알 면 되는 것이 아니고 다른 필요한 지식이 많다. 하지만 심사관은 경험이
없기 때문에 선택이 어렵기 때문에 트리 제시가 필요하다. 반복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
강사보다는 새로운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강사 선택 필요
반복되는 주입식 교육보다 실제 참여하고 발표하는 교육 위주로 진행해야 함
강의 콘텐츠의 전문적 기획․운영이 가능하도록 연수원 담당 직원의 전문성 제고 필요
(참여자3) 심사관 과정, 심판관 과정, 중견심사관 과정 등 현업에 필수적인 교육과정에 있어서, 강
사가 중요하긴 한데, 강사가 바뀌어도 기본적으로 들어야 하는 내용은 픽스가 되어 있어
야 하는데, 강사가 바뀌면 강의내용도 바뀌는 경우가 많다. 그리고 이 강의에서 들은 개설
들의 내용이 다른 강의에서도 똑같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. 즉, 교육의 체계성이 부족하기
도 하고, 트리 구조가 있다면 이런 중복내용은 걷어내고 알차게 강의를 구성할 수 있을
것임
트리구조가 잘 연결이 되어 있어서 여기서 들었으면 다음과정에서는 업그레이드 된 과정
을 듣고 싶음. 꼭 들어야 한다 해서 들었지만 다음과정을 꼭 선택했지만 거의 같은 내용
으로 수강 한 적이 있음.
교육과정에서 승급과정에 필수로 하는 과목과 선택으로 하는 과목이 있는데, 주객이 전도
가 됨
(필수에 사례연구, 선택에 심사관과정, 중견심사관 과정, 심판관 과정이 배정 되어 있음)
과목의 배치가 잘못되어 있어, 중견심사관으로의 승급필수 과목이 변경됨
내부적 규례를 만들기 위해 예전 국장님, 과장님의 강의를 넣기 위해 꼭 들어야 한다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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청장님 한마디에 필수가 되어 버린 사례 → 실제적인 현업 적용도(연계성, 직접성)가 아
니라 외부 요인에 의해 강의분류가 변경/잘못되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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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선, 특허청 조직 구조와 인력 구성 측면이다. 특허청 직무 중에서 상당수
가 심사 및 심판 직무이며, 직무 특성상 4.5급과 심사관(5급)위주로 다수
전문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상위 직급과 하위직급이 항아리형
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다. 계급별 정원현황을 살펴보면 5급이 전체정원(기능
직 제외)의 57.7%를 차지하고 있다(한국행정학회, 2012). 5급 이상 직원
중에 박사, 변리사, 변호사, 기술사 등 고학력 전문인력은 전체 1,221명 가
운데 479명(박사423명)으로 차지하는 비율은 약 40% 수준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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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라)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교육과정(실업자, 대학생, 실업계고 등 대상) 개발
1) 현황 및 문제점
앞서 언급한 것처럼 4차 산업혁명 시대이든 혁신시대 이든 간에 지식재산의
중요성을 증가한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으며, 이에 따른 IP 인재의
요구도 더욱 증가하리라 판단할 수 있다. 미국 C. L. Max Nikias & Gary
K. Michelson, M.D(2017)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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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라) 기타
교육 자체에 대한 실제 만족도는 떨어지며 재수강 의지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.
TAG_C4TAG_C5TAG_C6TAG_C7그리고 법제도 교육과정 중에서 기본과정, 심사실무 교육과정은 심사관으로서
갖추어야 할 필수지식에 관한 교육이기 때문에 직무 연관성에 대한 평가를 “상”
으로 선택하였고, 법률 교육과정은 프로그램별 구체적인 교육내용을 확인하여 이론
과정은 “상”, 쟁점과 사례, 이슈 및 쟁점 토론 등은 “중”으로 구분하였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