성공> 정부·언론_사칭하는_코로나19_가짜뉴스…경찰_“구속_수사까지_검토”
오늘의소식840 20-03-22 17:24
본문
(4) 국제지식재산연수원(KIPO 아카데미)의 전반적인 만족도(Q.4)
(가) 전체
전체적으로, 국제지식재산연수원(KIPO 아카데미)의 교육과정, 강사, 강의 방법 및 환경에
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강사가 3.50, 강의 방법 및 환경이 3.32, 교육과정이 3.10순으로 나
타났다. 교육과정에서 가장 낮은 평균(2.58)은 교육과정의 체계성(직급별 교육과정 차별화
등)이며, 강사에서 가장 낮은 평균(3.25)은 실무내용과 실무사례 강조, 학습자와 상호작용 원
활이며, 강의 방법 및 환경에서 가장 낮은 평균(2.75)은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활용으로 나타
나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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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리콘 밸리의 스타트 기업에서부터 포춘에서 선정한 500개 기업들까지,
MIT 공학 연구실에서부터 월 스트리트의 거래시장까지, 산업 무역 컨퍼런스
에서부터 의회의 무역 법안 논의까지, IP의 궁금증은 현대 삶의 많은 무대
에서 발견되고 있다. 그 현실을 감안할 때, 과학, 경영, 예술 그리고 전문분
야 들까지 IP기초 조차도 모르는 젊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뚜렷한 단점을 발
견할 수 있다는 점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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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2. 귀하는 특허청 공무원 교육을 담당하는 국제지식재산연수원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십니까?
<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이미지 >
A 이미지 B 이미지 응답자명 (12명)
A, B 중 가까운 쪽에 체크
5 ↔ 1
참여자
1
참여자
2
참여자
3
참여자
4
참여자
5
참여자
6
참여자
7
참여자
8
참여자
9
참여자
10
참여자
11
참여자
12
상징성 비상징성 4 5 3 3 2 2 5 5 4 5 - 2
친숙성 거리감 4 5 4 3 1 2 5 5 4 5 5 3
차별성 유사성 4 3 4 2 3 - 4 5 4 5 2 3
필요성 불필요 5 4 4 2 2 - 5 5 4 5 - 4
가치 비가치 4 4 3 4 2 - 4 5 4 5 - 4
만족 불만족 4 4 3 3 2 - 4 4 3 4 - 4
추천 비추천 4 3 4 4 3 - 4 5 3 5 - 4
변화 유지 4 2 3 2 1 - 4 4 2 4 - 2
재미있는 지루한 4 3 3 4 1 - 4 4 2 4 - 3
친절 불친절 5 4 5 5 3 - 5 5 3 5 - 5
편리 불편 3 4 5 5 1 - 5 5 3 5 - 3
- 288 -
(참여자1) 시설이나 프로그램 참여시의 느낌은 심사, 심판 쪽에서 생각하다가 자유스러운 편안
함 느낌. 복잡할 때 머리 식히는 장소로 느낌, 식사나 환경이 편함. 그러나 교통편이
복잡하고 불편하나 나머지 안에서의 생활은 좋음.
해마다 똑같은 교육을 다른 강사라 하여 변함이 없고 기술 제외하고 법지 관련 똑같이
반복
동일 강의를 3~5일 동안 듣는데 교육을 필요에 의해 듣는 것인지 의문이고 비슷한 교과
목이 많이 개설되어 있어서 제대로 진행되는지 의문
파트장의 관점으로 보면 오버해서 듣는 것 같기도 하고, 바쁜데 일 안 하고 교육 들으러
가 업무에 방해가 되는 것 같아 보이기도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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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 프로그램 명칭 ① 특허검색시스템 EPOQUE Net : 효과적인 선행기술 조사 (중급)
학습목표
• EPOQUE Net에 대한 이해 향상
• EPOQUE Net을 이용한 효율적 기초조사 수행
교육내용
• 데이터베이스의 이용: 선별, 조합
• Syntax 및 Syntax 심화 활용
• Viewer 기초 및 Viewer 활용 등
교육방식 • 원격교육 (녹화, 실시간 가상수업, 포럼)
교육대상
• 2~6년 경력 (중급 교육과정)
• 최소한 EPOQUE Net을 활용한 특허조사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가진 경력자
• EPOQUE Net 정기 접속자
• 특허청 직원들도 수강 가능
교육기간 • 2018년 7월 ~ 8월
교육장소 • 원격교육
교육 프로그램 명칭 ② 특허검색시스템 EPOQUE Net을 활용한 선행기술 조사
학습목표
• EPOQUE Net 활용을 위한 심화지식 습득 및 활용능력 향상
• 비특허문헌 데이터베이스 검색능력 향상
교육내용
• 최신 EPOQUE Net의 특징
• EPOQUE Net을 이용한 복합조사 및 구체적 의사결정 과정에의 활용
• 비특허 문헌의 조사
교육방식 • 강의교육 (발표, 실무연습 등)
교육대상
• 6~8년 경력 (상급 교육과정) (EPOQUE 시스템을 활용한 실무경력 필요)
• 비회원국 특허청 직원들도 수강 가능
교육기간 • 2018년 9월 17일 ~ 9월 21일
교육장소 • 헤이그
교육 프로그램 명칭 ③ 특허검색시스템 EPOQUE Net : 효과적인 선행기술 조사 (상급)
학습목표
• EPOQUE Net을 활용하는 최상 수준의 조사 역량 배양
• 다양한 전략을 통한 EPOQUE Net의 활용
교육내용
• EPOQUE Net을 복합적 실제사례에 활용
• Viewer, X-Full 등 도구 기능 검토
• 결과 비교
교육방식 • 원격교육 (가상수업 전 사례에 관한 과제부여, 튜터와 참가자가 가상수업에서 토론)
교육대상
• 6~8년 경력 (상급 교육과정) (EPOQUE 시스템을 활용한 실무경력 필요)
• 비회원국 특허청 직원들도 수강 가능
교육기간 • 2018년 3월 ~ 9월
교육장소 • 원격교육
교육 프로그램 명칭 ④ EPO 조사보고서 및 의견서에 대한 이해 및 작성 방법
학습목표
• EPO 조사보고서 및 의견서의 구조 이해
• 조사보고서 및 의견서에 담긴 정보의 효과적 활용방법 이해
교육내용
• 첫째날 : 조사보고서와 의견서 이해방법
• 둘째날 : 조사보고서와 의견서 작성방법
• 조사보고서 구조 및 내용 검토
• 인용 문서 분류
• 의견서의 구조 및 법적 근거
• 의견서의 신규성 및 진보성 평가
[표 3-4-19] 특허검색 등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 세부현황 (2018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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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의견서의 명료성 및 일치성 관련 이의신청
교육방식 • 강의교육 (발표, 토론, 실무연습 워크숍)
교육대상
• 6~8년 경력 (상급 교육과정)(조사보고서 및 의견서의 구조 및 내용 이해 경력 필요)
• 화학, 물리/전자학, 기계학 분야 종사자 참여 가능
• 첫날 교육은 유럽특허청 특허정보센터(PATLIB) 직원 및 비회원국 특허청 직원들도 수강 가능
교육기간 • 2018년 3월 19일 ~ 21일
교육장소 • 마드리드
유럽특허아카데미는 특허심사 절차상 조사보고서ㆍ의견서와 관련해서도
오프라인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다. 동 교육과정의 학습목표는 유럽특허청
에서의 특허심사에 있어서 조사보고서와 의견서의 구조 및 내용을 이해하고
이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다. 이러한 학습목표에 따라 동 과정은
조사보고서 및 의견서의 구조와 법적 근거, 의견서에 대한 신규성ㆍ진보성
평가 등을 교육내용으로 하고 있으며, 발표와 토론 이외에도 실무연습 과정
을 교육방식으로 채택하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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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 프로그램 명칭 교육방식
교육 프로그램 개설 현황
2017 2018
법관 인턴과정 강의교육 ○ ○
특허소송 세미나 (초급) 세미나 ○ ○
특허소송 세미나 (중급) 세미나 ○ ○
특허소송 세미나 (특별과정) 세미나 ○
특허소송 개관 이러닝 ○ ○
[표 3-4-38] 사법부 직원 대상 특허소송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 개설 현황 (2017~2018)
유럽특허아카데미는 우선 회원국 법관들을 대상으로 특허소송 절차 및
소송사례를 교육하는 인턴과정을 운영하고 있다. 이 과정은 약 4주 동안 실
시되는 프로그램으로 법원 방문교육 및 특허소송에 관한 집중교육으로 구성
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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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붙임]AHP분석을 위한 설문지
「지역 IP역량 진단 지표」관련 전문가 의견조사
- 가중치 설계용 -
본 조사는 「지역 IP역량 진단지표」 설계를 위해 IP관리 관련 외부 전문가를 대상
으로 실시하는 조사입니다.
아이폰SE2 사전예약 | 아이폰SE2 사전예약TAG_C2TAG_C3
이들 기관들의 명칭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. 먼저 공무원만을
대상으로 하는 기관인지, 아니면 공무원과 일반인 등도 대상으로 하는 기관
으로 구분할 수 있다. 그러나 대부분 공무원만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는지 아
니면 관련 분야의 일반인을 포함하는지 여부와 크게 상관없이 ‘연수원’,
‘교육원’, ‘인재개발원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.
TAG_C4TAG_C5TAG_C6TAG_C7- 21 -
또한, 식물관련 발명에 권리소진의 원칙을 적용할 경우 그 범위와 관련하여 다양한 쟁
점들이 존재한다. 구체적으로 살펴보면, 해당 식물체에서 증식된 식물에까지 권리가 소진
되었다고 볼 것인지의 여부, 특허청구항이 다항제로 기재되어 있는 경우 어느 하나의 식
물발명에 관한 청구항이 소멸된 경우 이에 관련된 다른 청구항도 소진되었다고 볼 것인
지의 여부, 식물 또는 종자를 적법하게 구입하여 이를 생물학적, 화학적 처리에 의해 개
량해서 실시하는 경우에도 권리소진이 되는지의 여부, 식물의 육종방법에 관한 특허권이
소진되는 경우 이러한 육종방법에 의해 만들어진 식물에 대해서도 특허권이 소진되는지
의 여부, 권리소진을 제한하는 조건이 있는 경우의 취급 등에 관한 문제들이 존재한다.62)
2. 국내 출원 및 등록 동향
2008년부터 2014년 5월까지 종자에 관한 국내 특허 출원 및 등록 현황은 다음과 같
다.63) 출원건수는 2010년 207건을 정점으로 다소 정체기에 있는 것으로 보이며, 등록건수
는 과거 출원증가에 비례하여 최근까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