포토세계 - ‘라리가 최고령 해트트릭’ 호아킨, 80세 할머니 팬을 위한 감동 서비스
오늘의소식951 20-02-16 14:22
본문
(마) 심사-심판 교수 양성
1) 현황 및 문제점
현재 최근 5년(‘13년~’17년) 간 국제지식재산연수원에서 지식재산교육
을 담당했던 교수는 특허청 내부 직원이 1,651명이며, 외부 강사는 1,625명
에 이른다. 그만큼 연수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지식재산 교육은 교육대상도
다양할 뿐만 아니라, 분야의 전문성도 요구되기 때문이다. 지식재산 교육 자
체가 전문성을 요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, 지식재산의 이론과 실무를 두루
경험한 특허청의 심사·심판 인력 등이 연수원에서 강의하는 경우가 많다.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제1절 지표의 구성
1.지표의 개요
본 연구에서는 지역 IP역량 지표 모델을 혁신 시스템적 관점에서 크게 투입과 성과로 구분하였으며,
이들 간의 연계성을 지역이 보유한 환경과 혁신주체들의 활동에서 찾는 방향으로 설계하였다.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이러한 교육 프로그램들은 지식재산 전문가 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실무
위주의 교육보다는 이론 중심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지식재산 가치
와 환경변화, 지식재산 국제레짐의 발전, 지식재산의 창출ㆍ상업화ㆍ관리를
위한 정책 개발 등 국가 정책개발 과정이나 지식재산 유관 업무상 참고할
수 있는 내용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다.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들은 특
히, 식물신품종 보호, 유전자원과 전통지식, 기후변화 등 신지식재산권이나
환경, 생명과학, 공중보건 등 연계사안에 대해서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
는 특징이 있다.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- 136 -
지적재산정보전략
-지재
애널리스트위한
지재 정보 분석6.0시간
① 공격 / 방어, ② 특허 정보 / 비 특허 정보,
③ 시계열 / 비시계열 ④ 매크로 / 마이크로 각
각에 대한 두 관점의 중요성과 ⑤ 가설 / 검증
⑥ 포지션 파악, ⑦ 벤치 마크 대비, ⑧ 미래 예
측의 각 제도의 중요 성과를 제기. 이를 체계화
한 「지재 정보 전략 '에 따르면 지식 재산 경
영에 도움이 되는 지식 재산 컨설팅을 구체화
할 수 있는 것을 소개. 다음으로 풍부한 구체적
인 사례를 섞어 ‘지재 정보 전략」의 참뜻을
전승하고 가지고 전문지식 재산 애널리스트를
양성’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. 목적 별 (M &
A · 투자 탐험 R&D 테마 검색, 얼라이언스
처리 · 고객 검색 등)에 최적화 된 '지식재산
정보전략」에 의하면, 개별 사안에 대한 대응
력·실천력의 비약적 향상이 기대
1. 소개
2. 지재 정보 분석의 기초 지식
3. 지식 재산 경영에 이바지 지재
정보 분석의 실천 예 (※ 식품 분
야)
4. 특허 정보 검색의 기초 및 예비
정보 수집
5. 목적 별 지재 정보 분석 활용
사례 1 (M & A 후보 대상 검증
예 ※ 계측 분야)
6. 목적 별 지재 정보 분석 활용
사례 2
(R & D 동향 조사 예 + 테마 탐
험 사례 발췌 ※ 화학 분야 등)
7. 목적 별 지재 정보 분석 활용
사례 3
(고객 탐험 예 ※ 소재 화학 분야)
8. 목적 별 지재 정보 분석 활용
사례 4
(얼라이언스 연락처 검색 예 발췌
※ 측정 분야 자체 메소드 사용)
9. 목적 별 지재 정보 분석 활용
사례 5
(질적 특허 가치 평가 예 발췌 ※
전지 분야 자체 메소드 사용)
지식재산권
금융(전편)
- 경영자와의
커뮤니케이션에
필요한 재무
회계의 기초2.5시간
필요한 재무 회계의 기초 - 재무 · 회계 대해
경영자와 의사소통 하는데 필요한 재무 회계의
기초를 설명합니다.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3) 실천과제
국제지식재산연수원에서 발명교육과 지식재산교육의 소외계층을 위한 교
육과정 개발이나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본다.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(참여자4) 신규심사관 교육과정의 경우, 강사들이 바뀔 때마다 교육내용이 너무 겹치기도 했다.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반별 토론 형식
검색 단말기 조작 연습
(분야별 실시)
3
본 연수에서 이용하는 검색 단말기를 실제로
조작하면서, 그 조작방법에 대하여 강사와의
대화 형식으로 설명한다.
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갤럭시 S20 사전예약 | 갤럭시 S20 사전예약
TAG_C3
중급 경력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은 2년 이상의 심사 경력을 가진 실무자로서
초급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것으로, 명료성 및 일치성에 관한
유럽특허협약 제82조, 제84조에 대하여 법적 개념을 설명하는 이론 교육과 특허절차
에서의 명료성ㆍ일치성에 관한 판단 사례를 교육하는 실무 교육이 있다. 이 2개의
과정들은 모두 유럽특허청 회원국들의 특허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지만,
- 102 -
교육 프로그램 명칭 ⑤ 명료성 및 일치성 (초급)
학습목표
• 조사 및 심사 단계에서의 명료성 및 일치성 관련 기본 문제에 대한 통찰력 함양
• 상기 문제에 대한 효과적 대응전략 검토
교육내용
• 유럽 특허 허여 과정 개관
• 조사보고서에서의 명료성 및 일치성 문제와 대응전략
• 유럽 조사보고서 및 의견서의 종류
교육방식 • 강의교육 (발표, 그룹활동, 참가자 본인 사례 토론)
교육대상
• 6개월 이상 조사 및 심사경력 (초급 교육과정)
• 생물학/화학/약학 및 물리학/전자학/기계학 분야 종사자 수강 가능
• 비회원국 특허청 직원들도 수강 가능
교육기간 • 2018년 3월 19일 ~ 21일
교육장소 • 리스본
교육 프로그램 명칭 ⑦ 특허출원에서 명료성 및 일치성의 평가 (중급)
학습목표 • EPO 실무상 명료성 및 일치성 기준 적용
교육내용
• EPC 제84조 명료성
• 명료성과 개시의 충분성 (sufficiency of disclosure) (EPC 제83조)
• EPC 제82조 일치성
• 발명의 일치성 판단 방법
교육방식 • 원격교육 (이러닝, 비디오 녹화, 실습, 가상수업을 통한 상호토론 및 온라인 포럼, 과제)
교육대상
• 2~6년 경력 (중급 교육과정) (특허출원 조사 및 심사 관련 경력 필요)
• 비회원국 특허청 직원들도 수강 가능
교육기간 • 2018년 10월 1일 ~ 11월 23일
교육장소 • 원격교육
교육 프로그램 명칭 ⑨ 명료성 및 일치성 : 특허출원 분석 (중급)
학습목표
• 조사 및 심사단계에서 명료성, 일치성과 개시의 충분성 관련문제에 대한 통찰력 제고
• 상기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전략 검토
교육내용
• 특허 허여 절차의 개관
• 명료성, 일치성 및 개시의 충분성 문제, 조사보고서에서 이를 다루는 전략
• 유럽 조사보고서 및 의견서의 종류
교육방식 • 강의교육 (발표, 그룹활동, 참가자 본인 사례 토론)
교육대상
• 2~6년 경력 (중급 교육과정) (명료성 및 일치성에 관한 초급 교육과정 이수 필요)
• 비회원국 특허청 직원들도 수강 가능
[표 3-4-21] 특허심사(명료성ㆍ일치성)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 세부현황 (2018)
비회원국 특허청 직원도 이를 수강할 수 있다.
TAG_C4TAG_C5TAG_C6TAG_C7강사에게 강의내용 중복에 대해 문제제기하고 강의내용을 변경 요청하기가 실무자 입장
에서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, 연수원 내부적으로 기준/규정 만들어서 사전에 배포하여 교
육과정을 이에 맞게 개설하는 방법으로 접근하기를 권고함
(참여자3) 신규심사관 수업의 경우에는 구체적이고, 활용 가능한 수업이 필요함
현업을 위한 트레이닝이 필요하지, 말로만 하는 설명은 불필요하다.